KCWA Logo

연락처 사이트맵

Body-KCWA

Home   >   정착   >   은행이용

은행이용

캐나다 한인여성회는 1985년에 여성과 가족문제에 관심을 가진 여성들에 의해 발족된 비영리 봉사단체로서
남녀노소 모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은행 이용하기

캐나다의 은행은 캐나다 국내 은행 및 외국계 은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캐나다에 있는 은행의 종류 및 기관을 알고 싶으면 캐나다 은행 협회 (Canadian Bankers Association) 웹사이트를 참조하면 된다. 이주금을 가져올때는 현금이나, 여행자 수표등을 직접 가져올 수도 있고, 은행을 통해서 송금을 하여도 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CDN $10,000 이상의 현금을 가지고 오는 경우에는 공항 입국시 세관에서 신고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은행을 통해서 송금을 하는 경우는 이용하는 은행이 캐나다 은행과 협력 관계를 맺어 송금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토론토에는 한국계 은행이 있으므로 미리 계좌를 열어 송금을 하던가, 송금한 후 계좌를 열수도 있다. 한국에 지점을 두고 있는 캐나다계 은행을 이용할 수도 있다. 이주금을 보냈다면 공항 도착 후 이민심사시 은행을 통해 보낸 이주금의 액수를 증명하는 서류를 지참하도록 한다.

은행 계좌의 종류

은행 계좌는 각 기관마다 이름을 달리할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예금 계좌 (savings account) 와 수표 계좌 (checking account) 로 나뉘어져 있다. 예금 계좌는 수표 계좌에 비해 이율이 높아 돈을 예금해 놓고 은행 이자를 받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계좌이다. 수표 계좌는 개인 수표 발행이 가능하며, 입출금이 잦고, 고지서 납부와 같은 매일 매일의 이용 용도로 사용되는 계좌이다. 은행 및 계좌의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은행 자동 인출기를 이용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 꽤 높은 서비스 비용을 내야 하므로 계좌를 열때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겠다. 또한TFSA, RRSP, RESP등 다양한 은행 상품 구입을 통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노후나 자녀 교육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은행 계좌 열기

은행 계좌를 열려면 두가지 종류의 신분증이 필요하다. 원하는 은행에 가서, 각 은행이 제공하는 계좌의 종류 를 살펴본 다음 원하는 계좌를 열도록 한다. 은행 계좌를 열면 자동 인출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현금 카드를 만들수 있으며, 이 현금 카드는 물건을 구입할때 직불 (debit) 카드로서 사용 할 수도 있다. 은행 계좌를 열기 위해서는 해당 은행의 지점에 미리 예약을하고 방문해야 하며, 한국인 밀집 지역에서는 한국어를 구사하는 직원도 만날 수 있다.

각 계좌마다 매달 거래할 수 있는 이용횟수, 거래 한도 그리고 서비스 비용이 각기 다르다. 한도 횟수를 초과하게 되면 추가의 비용을 지불해야하므로, 계좌를 열기 전에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매달 사용 내역은 통장이 아닌 statement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메일 또는 우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통장 사용을 원하면 은행에 따로 신청해야하며, 그에 따른 수수료를 매월 지불해야 한다. 해당 은행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계좌 정보와 사용내역을 찾아볼 수 있으며, 각종 공과금 납부도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캐나다 주요 은행